🍰 음식과 운동의 조화

바다의 싱싱한 보물 전복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토리랑영원히 2021. 10. 7.

오늘은 바다의 식감 대왕 전복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요즘은 시중에서 즉석죽으로도 맛볼 수 있지만 다른 죽에 비해 가격대가 높아 여전히 고급스러운 영양식으로 유명한 생물입니다. 

제철이 8월~10월이라 이맘때가 가장 살이 차올라 절정에 다다른 맛을 볼 수 있는데 예로부터 왕실 요리로 쓰였을 만큼 귀한 수산물이며 조개의 황제라고도 불립니다. 

세계적으로 100여종 이상이 서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10여종 정도가 서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중 진도와 완도 일대에서 양식을 많이 하기 때문에 요즘은 약간 맛은 다르겠지만 사계절 내내 맛볼 수가 있게 된 셈입니다. 

오래 전에 국내에서 전복에 얽힌 사건이 하나 있었는데 제주에서는 바다 탐험을 즐기던 스쿠버 다이버와 해녀분들과의 설전이 벌어진 적도 있었는데 다이버가 가지고 있던 전복의 껍데기가 바로 문제의 발단이었다고 합니다. 

모르는 사람이 보면 그게 왜 문제가 되었는지 이해하기가 힘들겠지만 해안에서 보이는 바다 생물들을 포획하는 것은 아무나 해서는 안되는 범법입니다. 

그것 때문에 해녀분들 입장에서는 다이버가 전복 알맹이는 쏙 빼먹고 껍질만 가지고 나와 자신들의 생활 전선에 방해가 되는 짓을 한 것으로 간주한 것이 문제가 된 것입니다. 

어떻게 해결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깊은 바닷속을 여행하고 싶은 여행자들에게는 넓은 바닷속이라고 해도 보이는 생물들을 함부로 포획하거나 체취해서는 안될 것이며 그저 깊은 바닷속을 헤엄치고 시각적으로 즐기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것임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1. 그럼 바다의 싱싱한 보물 전복이 우리 몸에 주는 효험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첫번째는 바로 다이어트 기능입니다. 

바다 생물의 대표적인 특징이 바로 저칼로리입니다. 

100그램당 79kcal의 저 열량인데다 지방 함량 또한 많지 않습니다. 

게다가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체중에 민감한 분들은 다이어트와 동시에 부족한 영양분도 효과적으로 보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아르기닌 성분은 우리 체내의 대사를 촉진시켜 불필요한 지방을 효과적으로 분해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체내 혈관 계통 건강을 유지시키는데 좋습니다. 

전복에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 혈관내에서 혈전이 생성되는 원인을 제공하는 것은 호모시스테인이라는 성분입니다. 

베타인은 호모시스테인 성분을 빠르게 제거해서 동맥 경화나 고혈압 등의 혈관 질환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함께 함유된 타우린 성분의 활약으로 우리 체내에 쌓인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유지시켜주는데도 좋으며 풍부한 칼륨 성분은 체내의 불필요한 노폐물을 제거시켜 높아진 혈압을 진정시키는데도 좋습니다. 

특히 전복은 내장까지 함게 섭취할 때 효과를 높일 수 있는데 내장에 함유되어있는 후코산틴이라는 성분이 혈관이 산화되는 현상을 억제시켜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로 인해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발생을 억제시키는데도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무가 산삼보다 좋은 밭의 채소라면 전복은 바다의 산삼에 해당할만큼 자양 강장에 좋습니다. 

각종 비타민을 비롯해서 풍부하게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누적된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회사 업무는 물론 가사일 때문에 늘 만성 피로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이만큼 고마운 음식은 없을 정도입니다. 

또한 단백질, 비타민 B, 아연, 칼슘 등의 풍부한 함유로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들이나 체력이 딸리는 노인분들을 위한 영양식으로는 물론 출산을 한 임산부가 산후조리를 위한 기력 보충용으로 섭취하기에도 좋다고 합니다. 

 

 

4. 우리 몸에서 구백냥을 차지하는 눈의 건강에 좋습니다. 

안구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A가 아주 풍부하며 타우린을 비롯해 아르기닌 등의 성분들이 눈에 쌓인 피로를 효과적으로 풀어주어 백내장이나 결막염 등의 중증 안구 질환으로부터 눈의 건강을 유지시켜주고 미리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특히 동의보감에 따르면 야맹증 등의 질환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5. 피부를 가꾸는데 아주 좋습니다. 

바다에서 자라난 생물들은 우리 몸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수분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전복 속에는 글리신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글리신은 우리 피부의 건강을 위한 중요한 요소인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시키는데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 때문에 우리 피부가 과도하게 나이드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오랫동안 탄력을 유지시켜 준다고 합니다. 

특히 피부 건강에 더 신경을 기울이는 여성분들에게는 이상적인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 오염 물질을 해독하는데 좋습니다. 

우리 인체는 자의이든 타의이든 각종 식습관을 통해 오염되어 있습니다. 

더욱이 우리 체내는 입맛에 따른 무분별한 음식 섭취로 인해 그 오염도가 심각한데 전복 안에 포함되어있는 요오드라는 성분은 몸 속에 축적되어있는 불필요한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시켜주고 그로 인한 각종 질환을 미리 예방하는 효과도 제공해 줍니다. 

또한 풍부한 아르기닌 성분은 우리 몸에 쌓인 독소는 물론 암모니아까지 제거하는데 뛰어는 효과를 보여주며 과다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억제시키는데도 좋습니다. 

 

 

이번에는 역기능과 손질법을 알아볼 차례입니다. 

 

먼저 역기능을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시기에 따른 것인데 봄철에는 전복이 pyropheophoribide-A라는 성분을 생산해낸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우리 인체 내에서 독성물질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기간에는 전복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를 할 경우 이 성분이 어느 정도 약화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각자의 체질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가 올 수 있으므로 가급적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조개과의 생물중 크기가 다소 큰 편이고 껍질이 두껍지만 전복의 생김새를 보면 다른 조개류들처럼 껍질까지 함께 국을 끓이는 일은 없기 때문에 소금을 뿌린 솔로 전복의 살을 문지른 후 숟가락으로 살과 껍질을 분리시킵니다. 

그 뒤 입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다시 씻어준 뒤 내장의 주머니 모양 부분에 칼집을 내어 배설물을 제거해주면 됩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전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워낙 이것저것 다 살찌는 계절이지만 이것저것 식욕만 무조건 충족시킬게 아니라 내 몸이 필요로 하는 성분을 골고루 맞춰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