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식과 운동의 조화

통조림 대왕으로 유명한 꽁치의 효능에 대해 알아봐요

토리랑영원히 2021. 10. 6.

오늘은 꽁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우리 식탁에는 고등어, 갈치, 삼치 다양한 생선들이 올라오지만 그 생선들을 조리하는데는 생선 구매부터 손질까지 여러 과정이 필요한데 누구에게나 여간 번거롭고 성가신 절차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생선 요리는 먹고 싶은데 조리할 실력 자체가 없는 사람들을 위해 요즘은 생선 통조림이 다양하게 시판되고 있는데 그중 우리에게 가장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것이 바로 꽁치 통조림이 아닐까 싶습니다. 

꽁치는 동갈치목 꽁치과에 속하는 생선으로 이름이 매우 특이한데 그 생김새를 자세히 보면 아가미 근처에 작은 구멍이 있어 한자로 구멍 공자에다 물고기를 뜻한 법미사 "치"를 붙여서 공치, 거기서 된소리로 변해 꽁치가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미국과 우리나라 사이에 있는 북태평양 해역에 널리 분포되어있는데 우리에게는 술안주로 쓰이는 구이용은 물론 사계절 통조림으로 더 많이 알려져있기 때문에 제철이라는 말이 좀 무색하게 느껴지는 생선이기도 합니다. 

 

 

1. 그럼 그 유용한 효능을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우리 체내의 혈액을 원활하게 순환하도록 도와줍니다. 

꽁치는 저렴한 가격에 통조림으로 흔하게 맛보는 생선이라 좀 무시받는 경향이 있지만 고등어나 삼치와 더불어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중의 하나랍니다. 

등푸른 생선의 대표적인 성분인 오메가 3 불포화지방산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빠르게 감소시켜주고 원활한 흐름을 유도시켜서 우리 체내 건강을 효과적으로 지켜준다고 합니다. 

거기다 오메가 3 성분은 심장병이나 심근경색 등을 포함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비타민 A 성분은 우리 시력을 유지시켜주기로 가장 대표적인 성분중의 하나입니다. 

꽁치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비타민 A 성분은 눈의 피로를 말끔히 풀어주고 시력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함께 함유된 DHA 성분은 안구를 맑게 유지시켜주는 기능이 있어 우리 눈의 기능을 최적으로 만들어주는데 기능합니다. 

 

3. 바다에서 나는 생물들에게 대표적인 특징인 빈혈 개선에 좋습니다. 

꽁치는 100그램당 1.5mg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철분은 빈혈 해소와 뼈 건강을 유지시키는데 대표적인 성분으로 신체 불균형으로 인한 어지러움 증상을 가진 분들이라면 꾸준히 드시는 것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우리 몸의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100그램당 44mg 가량 함유된 칼슘이 우리 몸의 뼈를 단단하게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중장년은 물론 노인분들과 뼈의 발육에 신경써야 할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불포화지방산은 뼈에 구멍이 나는 현상을 예방하기에 좋으며 비타민 D나 콜라겐 성분은 그 이외의 관절 구성 등 보조적인 예방 효과에 탁월한 기능을 보여줍니다. 

 

 

5. 뇌 건강에 좋습니다.

시대가 변할수록 우리의 두뇌는 변화해가는 일상에 적응하느라 많은 스트레스에 부딪치고 기능 저하를 겪기도 합니다. 

꽁치에 포함된 DHA 성분은 이런 뇌의 기능을 부활시키는데 탁원한 기능을 하는 성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손상된 뇌세포를 되살리는데 크게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인지 능력이나 기억력을 향상시키는데도 효과적이라서 노년의 불치병으로 알려진 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필수 성분입니다. 

 

6. 늘어나는 체중을 억제시키는데도 효과적입니다. 

헬스클럽에 다니는 사람들이 체형을 만들기 위해 섭취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단백질 보충제입니다. 

꽁치에는 단백질이 100그램당 20그램 정도로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반해 열량은 100그램당 262kcal로 비교적 낮은 편에 속해서 운동으로 땀흘리는 사람들의 행복한 식단을 짜는데 좋습니다. 

거기다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의 효과가 더해져 건강유지와 효율적인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7. 누적된 피로를 회복하는데 좋습니다.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체형을 만들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성분이 단백질이라면 일반인들의 체력을 보충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것 역시 단백질입니다. 

거기다 우리 몸의 에너지가 생성되도록 도움을 주는 비타민 B1, B2 성분이 풍부해서 하루간 쌓인 피로를 회복하는데 좋은 순기능을 보여줍니다. 

 

8. 바다의 음식다운 면역력 강화에 뛰어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꽁군에 포함되어있는 비타민 D 성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작동되도록 촉진시켜주며 혈액의 흐름에 있어 윤활유 같은 도움을 주어 체내 청결은 물론 면역력을 개선시켜주는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럼 이번엔 꽁치를 구입하는 요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조림으로 먹을 때는 이미 조리된 음식이라 무방비 상태로 먹어야 하겠지만 집에서 조리하기 위해 구입할 때는 크기가 작고 살이 통통한 것을 고르는 것이 맛이 더 좋다고 합니다. 

대신 주둥이 부분이 노란 빛을 띠고 있다면 그것은 기름끼가 오른 것이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부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꽁치 역시 굽거나 튀기거나 찜 등 다양한 요리법이 있씁니다. 

하지만 기름에 조리하게 되면 불포화지방산이 녹아버릴 수도 있으며 구이로 만들 경우에는 100그램 기준으로 약 300kcal까지 열량이 올라간다고 하니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또한 통풍이나 요산수치가 높은 사람에게 있어 꽁치에 함유된 퓨린은 증상을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오늘 저녁은 간편한 꽁치 통조림으로 효율을 따져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럼 모두 행복한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