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식과 운동의 조화

유년시절 가을운동회 생각이 물씬나는 밤의 효능

토리랑영원히 2021. 10. 3.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하면 고구마, 호빵과 더불어 간절히 생각나는 것이 밤인데 오늘은 이 밤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기념일에도 삶아져서 상 위에 올라오는 일이 많지만 한여름 뜨겁던 바람이 선선해지기 시작하면 초중고, 각 학교의 가을 운동회 준비로 바빠지는 시기도 바로 가을입니다. 

어릴 때는 학교의 행사 때는 주로 할머니께서 저를 돌봐주셨었는데 그 때 간식으로 잊지 않고 싸오신 것 중 하나가 밤이었고 학교 안에서 한창 행사가 열리는 동안 그렇게 먹고도 행사가 끝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길가 한쪽에 앉아 잠시 쉬는 동안 할머니께서 껍질을 벗겨주시면 또 열심히 받아먹던 기억이 납니다. 

언제부터인가 도시나 지방이나 각 학교에서도 서서히 가을 운동회가 사라지는 곳들도 있었는데 더군다나 점점 심해지는 시국 상황 때문에 얼마 안가 이 행사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인데 올해도 여전히 이 열매가 시중에 나와있어 잠시 시국의 심각함을 잊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 가볍게 밤의 기본 상식을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9월에서 12월이 제철이며 밤나무의 열매입니다. 

아직 특별한 재배기법이 없어 제철이 아니면 볼 수 없는 귀한 열매이며 아시아는 물론 유럽 북아메리카, 북아프리카 등이 원산지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밤은 재래식 품종과 일본 밤을 개량한 것으로 서양에서 재배된 밤에 비해 육질이 풍부하고 단맛도 강해 우수 품종으로 손꼽힌다고 합니다. 

 

 

그럼 우리 몸을 행복하게 하는 밤의 효능을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크기에 비해 영양소가 좋습니다. 

성인의 엄지 손가락보다 조금 굵은 크기의 밤은 무수한 영양소가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더욱 인기가 많습니다. 

비타민 K, B3, B5를 비롯해서 미네랄, 인 마그네슘 등 우리 몸을 이롭게 할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에 반해 상대적으로 지방 함량이 극소량이고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2. 큰병 치레 후 몸을 회복하는데 좋습니다. 

큰병을 앓고 난 직후나 병원에서 수술을 받고 난 직후에는 몸의 기력을 회복하는데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요즘도 밥을 지을 때 섞어넣을 정도로 영양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아직 몸조리를 해야 할 환자들의 경우 정상적인 활동이 불가하고 지방의 섭취를 절제해야 하는 것은 필수이기 때문에 단골로 쓰이고 있습니다. 

 

3.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리놀레산이라는 성분은 우리 체내에 있는 중성지방의 수취를 낮춰주는 것은 물론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개선하는데 탁월한 기능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거기다 혈관내에 쌓인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성인들의 고질병인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거나 개선시키는 기능을 발휘합니다. 

 

 

4.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습니다. 

특별한 병이 없다고 해서 아이들이 다 똑같이 자라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3살쯤 되면 대부분 정상적으로 걷지만 어떤 아이들의 경우에는 서너살을 지나도 제대로 걷지를 못하고 자주 넘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 체내 기관중 뼈나 허리 부위는 신장 계통에 속하기 때문에 신장의 정기를 제대로 충족시켜야 우리 몸이 제역할을 해낼 수 있다고 합니다. 

밤이 포함하고 있는 영양소들은 신장의 기능을 보강해서 우리 몸을 지탱해주는 뼈가 올바로 자랄 수 있는 버팀목이 되어줍니다. 

한의학에 따르면 발육이 늦는 아이들에게는 생밤을 먹이는 것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며 특히 말린 다음 물기를 없애고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밤에는 갈산, 엘라그산 같은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물질들는 심장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것은 물론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주는 데에 기여하며 종양이 발생하거나 성장하는 것을 억제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우리 몸에 필요한 칼륨의 10% 이상을 함유하고 있어 이 또한 심장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될 뿐만 아니라 혈압을 조절하는데도 큰 도움을 줍니다. 

 

6.  피부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폴리페놀과 베타카로틴은 우리에게 유명한 항산화성분입니다. 

이 성분들은 우리 피부가 빨리 노화하게 만드는 활성 산소를 빠르게 제거하고 피부 속의 콜라겐이 생성되는 것을 촉진시켜 줍니다. 

특히 다양한 종류로 함유되어있는 비타민 성분들은 우리 피부가 탄력을 잃지 않는 건강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밤은 맛도 좋고 설사 증상을 일으킨 사람들에게 장을 정상으로 되돌아가게 하는 순기능을 발휘하지만 그 반대의 부작용을 줄 때도 있습니다. 

알갱이가 작고 맛도 좋기 때문에 자칫 과도하게 섭취하면 밤에 들어있는 타닌 성분의 역기능이 변비를 유발시키기도 하고 주영양성분인 탄수화물 과다로 체중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으니 어느 정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는 대체 휴일 효과로 인해 내일까지 쉬는데 다른 분들은 어떻게 지내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무래도 집에 있는 시간이 길다보니 손끝이 이것저것 먹을 것을 찾는 시간이 점점 길어지는 것은 저에게만 한정된 일이 아닐 것입니다. 

손 끝에 닿는 자그마한 알갱이라고 해도 손에 닿는 것 자체만 볼 것이 아니라 손이 가려는 그 장소에 처음에는 그것들이 몇 개가 있었고 내가 몇 개를 먹어치웠는지 한번쯤 눈여겨보는 감시체제를 스스로 익혀야 하는 것도 바로 이 가을철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도 모두 건강한 시간 되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