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식과 운동의 조화

다재다능한 만능 채소 당근의 유익한 효능

토리랑영원히 2021. 9. 29.

각종 식단에 식감, 또는 우리 몸에 유익한 활동을 위한 기능성 쥬스로 활약하고 있는 당근의 유익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원산지는 아프가니스탄 우리나라 생산지로는 제주도가 국내 전체 생산량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답니다. 

장점으로는 저장성이 용이하다는 것을 손에 꼽을 수 있는데 적정한 저장 조건이 충족될 경우 자그마치 6개월, 반년을 넘나드는 저장 기간에도 불구하고 품질이 유지된다는 점인데 이 부분은 특수한 저장 장소를 갖춘 판매업자들의 이야기이고 일반 가정에서는 최대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이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구입할 때 제대로 된 당근을 고르는 노하우가 필수인데 먼저 표면이 단단하고 매끈한 것, 휘지 않고 곧게 자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머리 부분이 푸르스름한 빛이 날 경우에는 햇볕에 오래 노출되어 쓴 맛이 날 수도 있으니 피해야 합니다. 

또한 매끈해보이는 당근 중에는 세척을 했을 수도 있으므로 이럴 경우에는 표면의 질을 가능하기가 어려우니 될 수 있으면 흙당근을 구입하는 것이 좋은 노하우입니다. 

다른 대파 같은 제품을 구입할 때도 대형 마트에 가면 세심한 세척의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일부러 깨끗하게 손질된 것을 구입하게 되는데 이 또한 생각을 바꿔야 할 필요가 있는 부분입니다. 

 

 

그럼 당근의 유익한 효능을 차례대로 열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야채들에게 있어 대표적으로 손꼽히는 영양소는 베타카로틴입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게 되면 비타민 A로 변형되게 되는데 비타민 A는 눈 건강에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귀중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A는 피로를 해소시켜주는 성분인 로돕신의 생성을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눈에 피로가 쌓이는 것을 효과적으로 진정시켜줍니다.  

또한 눈 건강에는 빠질 수 없는 리코펜, 루테인 등의 성분이 풍부해서 시력 건강에 민감한 분들에게는 아주 유익한 채소입니다. 

녹황색 야채중에 베타카로틴은 당근이 가장 월등하게 함유하고 있다고 하니 꼭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2.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베타카로틴을 비롯해서 비타민 C, E 성분은 체내에 있는 나쁜 활성 산소를 억제시켜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관의 청결을 효과적으로 유지시켜주며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올라가는 것을 억제시키고 혈액의 흐름이 원활해지는 것을 도와 혈관 질환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변비 예방과 장내 유해한 가스 생성을 막아줍니다. 

풍부하게 함유된 수용성 식이섬유가 당이 체내로 빠르게 흡수되는 것을 억제시켜 장의 무리를 방지하고 체내 유익한 박테리아를 성장시켜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장내에 쌓여 해를 입히는 유해 가스를 제거시키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4. 우리 체내의 면역력 향상에 기여를 합니다. 

우리 몸은 수많은 질병에 감염될 위험에 싸여 살아가는데 유해한 균들이 체내에 진입하게 되면 이로 인한 다른 질병에 감염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당근에 함유되어있는 풍부한 비타민 A는 시력 건강 뿐 아니라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가 우리 몸 체내를 공격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막아줍니다. 

때문에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가장 먼저 찾아온다는 감기 같은 생활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5. 탈모와 손발톱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머리카락이 유지되는데 필요한 성분중에는 비오틴이라는 성분을 꼽을 수 있습니다. 

비오틴 성분이 부족하면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손발톱이 부러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비오틴 성분을 환경 오염과 스트레스 등으로 머리카락이 쉽게 빠지는 현상을 감소시키고 윤기를 잃어가는 손발톱에 활력을 불어넣어줍니다. 

 

6. 지친 간의 건강을 회복시켜줍니다. 

베타카로틴이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게 되면 체내에 축적되어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제거시켜 줍니다. 

뿐만 아니라 담즙이 생성되는 것을 돕고 과다한 지방을 감소시켜주기 때문에 지친 간이 제기능을 되찾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7. 우리 몸의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풍부한 베타카로틴이 혈액 내에서 우리 몸을 병들게 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시켜 노화를 억제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이 우리 체내의 콜라겐 생성을 돕고 자외선의 의한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침착되는 것을 막아주어 언제나 맑은 피부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이상으로 당근의 순기능을 알아보았는데 이번에는 마지막으로 역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음식 조리에 보조적으로 첨가하는 재료라서 과다하게 먹을 일은 거의 없지만 혹시라도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얼굴색이 누렇게 변하는 황색소증에 걸릴 확률이 있다고 하니 참고해야 합니다. 

당 수치도 조금 있는 편이라 당뇨 환자들도 적정량을 지켜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조리를 해서 먹지 않고 생으로 먹을 경우 다른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당근에 함유되어있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성분이 다른 음식의 비타민 C를 산화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비타민 C의 섭취율을 감소시킬 우려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당근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음식을 조리할 때 웬만하면 당근을 빼는 편인데 이번 포스팅을 통해 한번 더 조리해먹는 습관을 길러서라도 당근을 자주 섭취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9월도 다 지나가고 내일이면 말일인데 벌써 올 한해를 돌아보아야 할 시간이 다가옵니다. 

이런저런 주변 큰 상황 때문에 모두들 처진 한해를 보냈지만 그래도 가만히 생각해보면 나름대로 각자가 처한 곳에서 열심히 살아온 만큼 내년을 위해 재충전할 수 있는 좋은 일들이 많으셨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