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식과 운동의 조화

톡쏘는 맛의 매력 바다의 UFO 해파리의 효능

토리랑영원히 2021. 10. 12.

오늘은 깊은 바닷속에서 투명한 매력을 선보이는 해파리의 효능을 알아볼까 합니다.

실제로 본 일은 없더라도 각종 매체에서 깊은 바닷속을 탐험하는 영상이 나올 때면 정말 저런 생물이 존재하나 의문을 가질 정도로 신비한 생명체중 하나가 바로 해파리입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온통 투명한 색채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몸속은 물론 그 뒤쪽에 있는 배경까지 환하게 비춰질 정도로 투명한 비닐이나 고무 소재로 만든 장난감이 아닐까 싶을 정도입니다. 

입맛이 없을 때 해파리를 겨자나 식초, 맛살 등과 함께 버무려 만든 냉채 요리는 우리 식당에서 환영받는 독특한 메뉴이기도 하지만 버섯처럼 생긴 긴 머리 아래로 이어진 촉수는 독을 품고 있어 그 촉수에 쏘이면 자칫 상대방의 생명까지 잃게 만들 정도로 반전의 위력을 가진 생물이기도 하며 2012년 경에는 국내에서도 갑자기 불어난 해파리떼에 의해 원자력 발전소의 취수구가 막혀버려 발전기 가동이 중단되는 이례적인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종류에 따라 무게가 200kg를 넘나드는 해파리도 존재하며 그것들이 작업중인 어선의 그물에 걸릴 경우 그물이 찢겨지거나 이미 걸려있던 고기들에게 상처를 입히는 사태도 자주 발생해 우리 밥상에서 환영받는 입지와 바다에서의 폭군이라는 입지가 교묘하게 맞물리는 생물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또한 과거에 해파리를 직접 본 적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버섯처럼 생긴 머리와 하부의 긴 다리 형태를 보고는 마치 외계에서 온 UFO나 외계 생물을 떠올리기도 했던 기억이 납니다. 

 

 

1. 그럼 이 투명한 해파리가 밥상에 올라오면 우리의 몸에 전달해주는 순기능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로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흡연이 심하다든가 감기에 걸렸다든가 혹은 환경 오염 등 요즘 주변 사람들이 헛기침을 하는 이유는 상당히 다양합니다. 

특히 황사나 미세 먼지 등 각종 대기 오염 현상 때문에 직장이나 야외 매장, 가정에서 창문을 열어두기가 쉽지 않은 요즘은 목이 답답한 증상을 느끼는 사람들이 날마다 늘어만 가고 있는데 해파리는 바다의 신선한 생물답게 수분과 단백질이 풍부해서 답답한 목의 가래를 효과적으로 흡수합니다. 

감기나 천식, 기관지염을 달고 사는 사람들이라면 충분한 효과를 기대해볼 수도 있습니다.  

 

2.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습니다. 

납작한 체형을 가진 해파리는 생김새만큼이나 100그램당 6kcal 정도밖에 안되는 상당히 저열량 식품에 속합니다. 

단백질, 지방, 수분, 탄수화물 등의 성분이 몸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성분이며 섭취시 상당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체중에 신경쓰는 분들에게 상당히 좋습니다. 

다만, 위장에는 포만감을 주는 반면 입맛을 살려주기 때문에 입이 계속 더 먹기를 원하는 극과 극의 효과가 있으니 섭취하는 분들의 적절한 조절은 필수입니다. 

 

3. 체내의 혈관 건강을 유지시켜 줍니다. 

우리 몸속에서 혈액의 흐름이 순조롭지 못하다면 자칫 생명까지도 위협받을 수 있는 치명적인 사태가 발생합니다. 

그렇게 되면 신체의 불균형 상태를 초래하게 되고 면역력까지 무너져 갖은 질병을 막아줄 방어벽이 사라지게 됩니다. 

해파리에 함유된 각종 영양소는 우리 몸에 해를 끼치는 악성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중 콘드로이틴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 구석구석 쌓인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빠르게 낮춰 고지혈증, 동맥경화와 같은 혈액 질환 요인을 억제시켜준다고 합니다. 

 

 

4. 우리 피부를 아름답게 가꾸어 줍니다. 

우리 피부에 생기를 더해주는 콜라겐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해파리는 높은 체내 흡수율을 더해 우리의 피부를 건강하고 생기있게 가꿔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평소 생기를 잃어가는 피부를 되살리고 싶다면 해파리의 효능에 빠져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5. 소화 기능을 촉진시켜 줍니다. 

해파리는 외벽에 미끌거리는 성분이 느껴지는데 이는 뮤신이라고 하는 성분입니다. 

뮤신은 체내에서 녹말을 분해해주는 효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폭식을 하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했을 때 소량을 섭취하면 위장의 기능을 촉진시켜 소화에 도움을 주고 위벽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6. 무너진 간 건강을 회복시켜 줍니다. 

간은 우리 몸에 쌓인 독소 성분을 해독시켜 주는 중요한 임무를 담당합니다. 

하지만 현대인에게 있어 매일같이 쏟아지는 업무와 스트레스, 과음으로 인해 인체가 날이갈수록 심하게 오염되어가는데 반해 간의 해독 기능이 그것을 따라가기 힘든 상황이 많습니다. 

피로해진 간은 나날이 기능을 상실하고 그 첫번째 증상은 바로 숙취인데 해파리에 함유된 콘드로이틴 성분은 우리 몸에 쌓인 독성 물질들을 해소시켜 주어 피로가 누적된 간을 쉬게 하고 회복 기간을 단축시켜 줍니다. 

 

 

이번엔 해파리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스킨스쿠버를 취미 활동으로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바닷속을 여행하다 보면 눈에 띄는 생물을 포획해오는 분들이 많지만 혹여라도 해파리가 눈에 띄더라도 식용을 목적으로 포획하는 것은 삼가해야 합니다. 

세계적으로 알려진 해파리의 종류는 20여종인데 반해 우리가 식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단 4종류에 불과하기 때문에 일반인이 보기에는 식용이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고 만약 잘못 식용을 했을 경우 엄청난 독성분에 노출돼 생명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식용이라고 할지라도 모든 해파리는 촉수에 독을 품고 있기 때문에 전문가에 의해 시판되고 있는 것을 구매해서 섭취해야만 합니다. 

 

두번째는 소화에 도움을 주는 식품인 동시에 만약 생으로 섭취할 경우에는 그 반대의 역기능을 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조리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해파리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요즘 입맛이 좋으면 무턱대로 먹고 그렇지 않으면 또 건너뛰고 제멋대로의 연속입니다. 

10월 들어서면서 3일짜리 연휴가 이어진 덕분에 저처럼 불규칙한 식생활을 실행하는 분들이 계신다면 우리 모두 하루 빨리 정상적인 식생활을 되찾는데 주력하는 것이 최우선인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