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식과 운동의 조화

못생긴 외모보다는 맛으로 승부하는 아귀의 효능

토리랑영원히 2021. 10. 11.

오늘은 얼굴은 너무 못생겼지만 담백하고 얼큰한 탕과 찜으로 유명한 아귀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목에서 말한 바와 같이 아귀의 외모는 사실 상당히 못난이과에 속합니다. 

저도 찜이나 탕 요리로만 주로 먹는 편이고 실물을 본 일은 몇 번 없고 솔직히 실물을 보고 나면 나중에 음식을 먹을 때 별로 긍정적이지는 못하다고 할 만큼 좀 징그럽다고 볼 정도입니다. 

12월부터 2월까지가 제철이지만 요즘은 전문식당이 많이 있는 만큼 사철 내내 볼 수 있을 만큼 흔하면서도 가격은 센 고급 생선 요리입니다. 

아귀의 좋은 순기능을 잘 모르던 과거에는 그냥 내다버리기도 했을 만큼 흔하기도 했다는데 요즘은 머리뼈를 제외하고 싹싹 다 먹을 만큼 버릴 게 거의 없는 귀한 식품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중부 이남지역에 주로 분포하고 가을철이 되면 동중국해로 이주해 서식한다고 합니다. 

 

 

1. 그럼 오늘은 이 아귀의 효능을 차례대로 열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우리 몸속 뼈를 구석구석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아귀는 칼슘과 단백질을 상당량 포함하고 있으며 살에는 비타민 D까지 풍부합니다. 

비타민 D는 우리 체내에서 칼슘과 단백질이 효과적으로 흡수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기능을 하며 어린 아이들의 뼈와 치아가 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며 나이들수록 영양소가 빠져나가는 성인들의 관절 건강을 유지하는데 크게 기여합니다. 

특히 운동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풍부한 단백질이 튼튼한 근육을 유지시키는데 필수이므로 많은 효자 역할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2.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날씨가 추워질수록 더욱 중요시되는 것이 바로 우리 몸의 면역력입니다. 

아귀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와 D 성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는 물론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유지시켜 체내로 들어오는 나쁜 바이러스에 우리가 강하게 대처할 수 있는 면역력을 상승시켜 줍니다. 

요즘처럼 서서히 기온이 떨어지는 시기에 따뜻하고 매콤한 아귀찜으로 우리 몸의 기본을 탄탄하게 만들어보는 것도 매우 좋은 예방책이 될 수 있습니다. 

 

3. 두뇌의 발달과 안구의 건강을 강화시켜 줍니다. 

아귀는 버릴 것이 없는 생선으로도 유명한 만큼 아귀의 내장들도 영양의 보고입니다. 

특히 간에 함유되어있는 DHA 성분은 뇌신경 세포의 발달을 촉진시켜 기억력 감퇴나 건망증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은 효험을 볼 수 있으며 풍부한 비타민 A 성분은 어린이의 성장 발육은 물론 우리 안구 세포들의 생명력을 증진시켜 시력 유지는 물론 야맹증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4. 탄력있는 피부를 만들어줍니다. 

과일중에 사과처럼 생선도 살 뿐만이 아니라 껍질에도 상당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귀의 껍질에는 비타민 B2와 콜라겐 성분이 아주 풍부합니다. 

특히 콜라겐 성분은 우리 피부의 탄력을 유지, 증진시키는데에 있어 아주 중요한 요소이며 피부의 염증을 제거하는데 필수 성분이므로 절대로 부족하면 안되는 요소입니다. 

또한 비타민 B2는 피부만이 아니라 우리의 손발톱, 머리카락의 구성까지도 책임지는 필수 요소이므로 이 성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늘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5. 체중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온갖 양념으로 중무장하고 있어 얼핏 보면 높은 칼로리를 보유하고 있을 듯 하지만 아귀는 100그램당 60kcal라는 저지방, 저칼로리 음식입니다. 

또한 단백질과 칼슘은 물론 필수 아미노산을 고루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와 영양의 균형을 고루 만족할 수 있는 셈이지만 대신에 사람들과 어울려 먹다가 과식으로 이어지면 순식간에 물거품이 되어버리니 그 또한 염두해두어야 합니다. 

 

6. 성인병을 예방하기에 좋습니다. 

저칼로리, 고단백, 저지방이라는 3요소는 성인들이 추구하는 신체 건강에 필요한 필수 조건들입니다. 

거기다 풍부한 타우린 성분의 작용으로 체내에서 생성된 아미노산이 혈압의 비정상적인 상승을 억제시키고 뇌졸중을 예방하는 기능을 수행해 성인들의 고민거리인 여러 질환들을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줍니다. 

또한 지친 간기능을 회복시켜 축적된 피로를 제거해주는데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모처럼의 술자리에 아구찜이나 아구탕은 빠질 수 없는 단골 메뉴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귀의 부작용을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귀는 따뜻한 성질의 어종이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이 섭취할 경우 체질상 거부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아귀도 많이 있지만 국내산일 경우 고래 회충에 감염되어있을 확률이 높아 생으로 섭취하기보다는 반드시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아귀의 효능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자주 거론했지만 다른 생선에 비해 워낙 사납게 생겼기 때문에 실제 모습을 미리 보면 도리어 식욕이 떨어뜨리는 반감 효과까지 있을 정도라 저도 모처럼 요리를 먹으러 갈 때는 가급적이면 매장 밖에 있는 어항쪽에는 눈길을 안주는 편입니다. 

그래도 이왕 우리 몸을 충족시키기 위해 먹는 것이니만큼 우리를 위해 희생당하는 생명들을 존중하는 마음을 기르기 위해서라도 조금은 생각을 바꿔야 할 것 같습니다. 

벌써 10월도 중순이니 다음 달이면 슬슬 초겨울이 느껴질텐데 모두들 월동 준비 세심하게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