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식과 운동의 조화

바다 생선회로 유명한 광어의 신선한 효능 알아봐요

토리랑영원히 2021. 9. 13.

생선회나 초밥을 먹을 때 메뉴에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광어입니다. 

오늘은 바로 이 바다 생선회의 유명 재료인 광어의 효능과 그 특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광어는 생선회나 초밥이나 가격이 가장 저렴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자영업자님들 입장에서야 당연히 재료로 많이 쓰고 있지만 그것을 사먹는 우리 입장에서는 이왕이면 더 비싼 걸 먹는 것이 이득이지만 그 쫄깃거리고 윤기있는 하얀 빛깔을 뽐내는 생선육의 맛을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메뉴중 하나입니다. 

날씨가 선선해져서인지 제 포스팅의 주제도 자꾸 이 계절에 맞는 분위기로 가고 있는데 그럼 먼저 광어의 특성을 살짝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생선회나 초밥을 먹을 때는 흔히 흰색 살만 보아왔기 때문에 광어의 외형을 화이트 계열로 잘못 알고 계신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광어의 외형은 두 눈이 비대칭형으로 한쪽으로 쏠린 묘한 모습이며 빛깔 또한 갈색에 가깝답니다. 

그리고 몸 또한 납작하기 때문에 몸이 넓고 납작해서 넙치과라는 몰이 나올 정도입니다. 

갈색이 많이 분포되어있지만 흰색이 분포되어있는 곳이 바로 배쪽입니다. 

우리가 횟감으로 많이 사용하는 부위가 바로 이 배와 지느러미 부위인 셈입니다. 

그럼 맛과 식감도 풍부하고 영양가도 만점인 광어의 효능은 어떤 게 있을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관심도가 높은 다이어트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윤기있는 빛깔 만큼이나 지방 함량도 적고 칼로리도 낮은 반면 각종 비타민, 아미노산, 무기질 단백질 등 필수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체중을 조절하면서도 균형잡힌 영양을 섭취하는데 이만한 게 없습니다. 

헬스클럽에 가면 사람들이 운동을 하면서 영양제를 함께 섭취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데 바로 단백질 보충제랍니다.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단백질은 체중을 조절함과 동시에 몸의 근육을 발달시키는데 탁월한 기능을 발휘합니다. 

 

둘째, 시도 때도 없이 갑작스러운 어지러움, 빈혈 증상이 발생해서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현기증을 자주 느낀다면 몸에서 적혈구수가 심하게 감소했거나 헤모글로빈의 농도가 부족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런 상태는 우리 체내에 산소를 공급하는데 있어서 장애가 발생하고 그로 인해 어지러움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빈혈을 자주 경험하는 임산부들이 섭취하는 헤모글로빈 약품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광어에 함유되어있는 비타민 B12성분은 적혈구의 수를 증가시켜 잦은 빈혈에 시달리는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셋째, 나이가 들면 젊을 때 멀쩡하던 뼈가 약해지고 원인모를 손발 저림이나 눈가의 떨림 현상이 찾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만히 있을 때 불현듯 눈가가 미세하게 떨리는 현상이 찾아온다면 이는 우리 체내에 마그네슘 성분의 부족을 의미합니다. 

광어의 풍부한 마그네슘과 칼슘 성분은 그로 인해 찾아올 수 있는 손발의 떨림은 물론 골다공증과 같은 뼈와 근육 장애를 미리 예방하는 효과를 줍니다. 

넷째, 나이가 들어갈수록 혈관이 막혀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광어에 함유되어있는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은 축적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속에 쌓인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때문에 중년을 넘어 찾아오는 동맥경화나 뇌졸중의 위험을 억제시키는데에 좋습니다. 

 

다섯째, 생선회로 만든 음식은 신선함을 유지시키지 못한다면 끝입니다. 

신선도를 최강으로 내세운 생선 중 하나인 광어는 육택한 빛깔 만큼이나 사람의 피부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풍부한 아스파라긴산, 콜라겐 비타민 E 성분은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원하는 촉촉한 피부를 가꾸고 유지시키는 기능을 하며 손상된 피부에 탄력을 되찾아주고 노화를 억제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여섯째, 현대인들에게 있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아침에는 활기차게 나갔다가도 저녁 무렵 귀가할 때는 만신창이가 되어 돌아오는 것이 거의 공통적입니다. 

나날이 쌓이는 과중한 사회 생활에서 찾아오는 피로를 회복하는데 광어가 함유하고 있는 단백질과 무기질은 큰 효험을 발휘합니다. 

또한 소화도 잘되기 때문에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도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은 많이들 짐작하고 계실 겁니다. 

생으로 먹는 요리들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기생충의 위험을 들 수 있는데 현미경으로 봐야 관찰될 정도의 기생충이 체내로 흡입될 경우 배탈, 설사, 구토와 같은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몇 시간 이내로 나아진다고는 하지만 위가 약한 분들이라면 이 또한 가볍게 넘길 수는 안되며 날씨가 따뜻할수록 더욱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깔끔한 횟감으로 유명한 광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양식되어 손쉽게 구할 수 있다니 생선회 생각이 나면 꼭 먹어줘야 할 필수 영양식입니다. 

하지만 간혹 팩으로 판매하고 있는 생선회나 초밥의 경우 그것을 언제 팩으로 만들었는지를 정확히 알 수 없다면 아직 대낮 기온은 20도 후반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상했을 우려가 많아 이것저것 살펴보고 구매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그럼 내일도 우리 몸에 좋은 영양식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댓글